Wednesday, November 17, 2010

고객을 직접 만나지 않는 회사?

우연히 일본의 EC Studio라는 회사에 대한 기사(일본어)를 봤다. 당황스럽게도 이 회사의 특징은 절대 고객을 직접 만나지 않는다는 것. 모든 영업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진단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것은 2년연속으로 일본에서 가장 사원만족도가 높은 기업*으로 뽑혔다는 것이다.
*Link and Motivation Inc.사 조사결과

도대체 뭐하는 회사야? 이건 뭐지? 라는 생각에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니 더욱더 가관이다.

거래처에 PS3를 선물한다질 않나, 트위터로 업무보고를 하고, 사무실에 전화가 아예 없으며, 전사원에게 iPhone을 지급하고, 종이를 절대 사용 안한단다.

IT경영을 도와주는 업무를 제공한다는데 Google Apps의 활용법을 도와주는등 상당히 단순한 업무를 진행하는 것 같지만 어쨌든 재미있는 회사이다.

특히, 이들이 공개하고 있는 EC Studio의 약속, 일명 EC Studio가 하지 않는 14가지 조항을 눈여겨 볼만 하다. 아직도 주식공개나 상장을 통해 몫돈을 모아보려는 사람들도 많은데, 주식공개를 안하겠다거나 Funding을 받지 않겠다는 얘기는 창업자가 보통사람이 아니라는 생각도 든다. 물론 조금은 오바라고 생각되는 부분도 없지 않다.

참고로 이 창업자 겸 사장은 "일본에서 가장 사원만족도가 높은 회사의 비상식적인 업무방식"이라는 책도 출간했다.

어쨌든 재미있는 EC Studio가 하지 않는 14가지 조항을 서툴지만 번역해봤다.

----------------------------------------------------------

EC studio가 하지 않는 14가지 조항

EC studio는 창업초기의 목적과 목표를 관철하기 위해 하지 않는 14가지 조항을 책정했습니다. 시대와 경영환경이 변화하더라도 다음 14가지 조항을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1. IT를 활용할 수 없는 일은 하지 않겠습니다.

경영에 IT를 활용하는 IT 경영실천기업의 모델로서, 방문판매 및 전화영업을 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서만 영업합니다. 기타 모든 업무에서도 IT를 경영에 철저하게 활용하는 기업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2. 주식공개를 하지 않겠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상 설비투자가 필요 없고, 신용도 향상에 따른 영업력도 홈페이지를 활용하면 상장기업과 대등하게 고객을 끌어모을 수 있기 때문에 적대적 인수의 위험을 막기 위해서라도 주식공개는 하지 않겠습니다.

3. Fund을 끌어들이지 않겠습니다.

경영이념과 경영비전의 실현을 하기 위해 타인의 자본은 받지 않겠습니다.

4. 경영이념을 공감하는 회사 이외에는 거래하지 않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경영이념을 공감하실 수없는 회사는 수익이 예상되는 사업에있어도 거래하지 않겠습니다.

5. 경영이념에 부합하지 않는 사업은 하지 않겠습니다.

수익이 예상되는 사업모델이 있다고 하더라도, 경영이념에 부합하지 않는 사업은 하지 않겠습니다.

6. 특정조직에 소속되지 않겠습니다.

특정조직에 속하게 되면 예기치 못한 작업이 생기기 때문에 직원제일주의 관점에서 특정조직에는 소속되지 않겠습니다.

7. 직원을 해고하지 않겠습니다.

경영이념에 공감하고, 경영비전 실현을 추구하는 직원을 해고하지 않습니다.

8. 매출목표에 고집하지 않겠습니다.

매출목표에 고집함으로써 직원에 무리를 주고 고객에게 폐를 끼칠 수 있기에 매출목표 달성을 위해 무리하지 않겠습니다.

9. 서비스 품질에 있어서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비즈니스모델이 완성되고 수익모델을 이루어진 서비스라고 하여도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메스를 들고 서비스개선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10. 방어적인 경영은 하지 않겠습니다.

매출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사업이라도 시대에 뒤쳐지고 품질에 만족스럽지 않은 서비스는 적극적으로 제공을 중단합니다.

11. 고가의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시간, 거리의 개념이 없는 비용제로공간인 인터넷을 활용하면 업무효율이 향상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High Quality Low Price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12. 회사규모를 추구하지 않겠습니다.

인터넷을 활용하면 업무효율이 오르고, 소수정예로 운영할 수 있다는 생각에 회사 규모를 무리해서 늘리지 않고, 서비스품질을 추구하여 경영비전의 실현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13. 일본에 플러스가 되지 않는 사업은 하지 않겠습니다.

EC studio를 창업하는 계기가 된 "인터넷으로 일본을 좋게 하고 싶다"라는 창업당시의 목표를 잊지 않고, 일본 전체에 플러스효과가 있는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14. 일본 시장에만 연연하지 않겠습니다.

일본시장을 최우선으로 하겠습니다만, 인터넷은 세계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일본 국내에서 세계를 향해 적극적으로 서비스 확장을 나가겠습니다.

----------------------------------------------------------

No comments:

Post a Comment